요즘 보안카드 대신에 OTP (One Time Password)라는 일회용비밀번호 생성기를 많이 씁니다.
하지만 OTP는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어 3~4년에 한 번은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OTP를 발급받고 유효(보증)기간 내에 배터리가 다 소모되어 버리면 해당은행에 찾아가 무료로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발급받은지 2년 이내면 무료 재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은행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확인 필요)
보통 많이 사용하는 토큰형 OTP와 카드형 OTP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OTP를 발급받은 후 발급받은 은행에서는 그냥 사용할 수 있지만 타은행은 공인인증서처럼 각 은행마다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OTP 등록을 위한 메뉴를 찾기가 좀 어려운거 같아 대표적으로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에서는 어떻게 등록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KB국민은행에서 타은행 OTP 등록하기
① KB국민은행 홈페이지 접속 후 → 로그인 → 전체 메뉴 → 보안센터 선택
② 안심보안서비스 →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 선택
③ 타기관 OTP / 스마트OTP 등록 선택 후 동의하고 등록 절차 진행
④ 현재 등록된 보안매체 확인 선택
⑤ OTP 정보 입력 후 확인을 선택하고 4단계, 5단계를 거치면 완료
※ 원래 등록되어 있는 OTP가 있다면 3단계 완료 후 해지 단계를 거치고 1단계부터 다시 시작될 겁니다.
▶ IBK 기업은행에서 타은행 OTP 등록하기
① 홈페이지 접속 후 → 로그인 → 뱅킹관리 → OTP발생기 관련 거래 → OTP 발생기 등록 선택
② 현재 등록된 OTP가 있다면 해지 후 등록 절차대로 진행
어느 항목에서 OTP를 등록하는지만 잘 찾으면 절차대로 하면되니 힘들지 않을 겁니다.
그럼 이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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