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건선 원인, 증상 및 재발 방지 방법

성질블로그 2018. 8. 31. 22:46
반응형

제가 군대 생활을 할때 건선이 발병한 이후 10여년이 지날 동안 없어지지가 않고 있네요...

이로 인해 건선이 어떤 질병이고 떤 이유로 발병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드릴께요...



건선이란?

건선은 표시세포의 이상증식으로 인해 피부에 붉은 동그란 반점(홍반)이 형성되면 그 홍반 위에 하얀색의 인설이 반복하여 형성되는 만성적인 피부질환 입니다.

피부는 하루 수백 만개의 표피세포가 분열하면서 기저층에서부터 각질층까지 밀려 올라와 있다가 소멸하고 생성함으로써 신진대사를 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각화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건선 환자들은 일반인들보다 세포 교체 기간이 3~4일 정도 빠르며 현재 흔히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 질환이 두피로 옮겨져 두피 건선으로 되면 머리숱의 감소와 각질이 일어남으로 인해 지저분해 보이는 인상을 심어줄 수가 있습니다.


건선은 아토피와 더불어 대표적인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우리나라 전 인구의 1% ~ 2% 내외의 높은 발병률을 가진 피부 질환 입니다.

그리고 한창 사회생활에 바쁜 20대 ~ 30대의 젊은이들에게 발병하다보니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만성적으로 변화된 후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붉은 반점과 함께 각질이 생기기 때문에 남들이 보기에는 전염병처럼 보일 수도 있고 각질로 인해 더럽게도 느껴질 수 있는 피부 질환이 건선 입니다.


남들에게 옮기는 그런 전염병은 아니지만 눈으로 보기에 인상을 찡그리고 피하게 만드는 그런 질병이죠...


저도 건선으로 인해 대중목욕탕은 끊은지 오래되었고요.... (괜히 오해 받기 싫어서요 ㅎ)


건선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 / 피부손상 / 감염 / 스트레스 / 면역질환 / 피로 등의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을 적어본다면 스트레스와 피로가 주요 원인인 것 같으며, 몸에 열이 많은 체질에서 많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운동이나 땀을 흘리고 난 이후, 몸에 열이 완전히 많이 날 때, 건선이 올라오는 것을 보면 몸의 열과 연관이 있구나하는 추측이 들기도 합니다.


일단 건선 환자가 주의해야할 사항으로는 술, 담배, 스트레스, 피로 등은 피하는 것이 제일 좋고 햇볕을 많이 쬐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보습이지요. (잊지말고 꾸준하게 실행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이상으로 건선의 증상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