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시계줄 교체하는 방법 (메탈에서 가죽으로)

성질블로그 2019. 1. 15. 22:24
반응형

예전에는 메탈로 된 시계가 좋아 메탈만 차고 다녔는데 겨울이고해서 가죽줄로 바꾸고 싶은 마음에 가죽을 구입하게 되었다.

시계 수리점에 가서 (약 5,000원 정도로 예상~) 교체를 할려고 했는데 시계줄을 구입하니 수리 도구가 덤으로 같이 왔다.

 

 

막상 도구를 보니 직접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도전!!! 해보기로 했다.

검색을 해보니 직접 교체하는 자료가 거의 없었지만 겨우겨우 비슷한 것을 참고하여 작업을 해 보았다.

 

 

 

▶ 시계줄 구입 방법

자신의 시계에 맞는 시계줄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사이즈를 알아야한다.

여기 부분을 자로 측정하고 시계줄 종류를 뒤져보면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다.

 

 

(※ 도구는 주는 곳이 있고 안주는 곳이 있음.)

 

▶ 기존 시계줄 분리

바넷봉이라고 불리는 시계와 시계줄을 연결시키는 핀이 있는데 이것을 먼저 분리한다.

안에 스프링이 들어있어 핀을 시계 연결 구멍안에 끼워 고정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바넷봉 끝을 자세히 보면 'ㅣㅣ' 요렇게 홈이 파져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작업도구 중 'U'자형으로 되어있는 것으로 홈에 맞춰 '→/←'로 밀어보면 스프링을 미는 느낌이 난다.

 

 

 

 

처음에는 잘 안되지만 잘 찾아보면 스프링이 밀리는 느낌이 날 것이다.

이 때, 다른 한손으로는 시계줄을 살짝씩 양쪽을 번갈아 당기다 보면 줄이 빠지게 된다.

다른쪽도 똑같이 하다보면 빠지게 된다.

 

 

일단 메탈밴드를 분리시키고 나면 가죽밴드로 교체하는 것은 아~~~주 쉽다.

 

 

작업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 분리시킬 때와 마찬가지로 한쪽을 우선 시계에 끼운 수 작업도구로 한쪽 스프링을 밀어서 반대편 에 끼워 넣으면 완성!!!

 

시계수리 공구 세트, 16종, 1세트   파라디 시계줄 팔찌 길이조절기 세트, 1세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해보고 싶어 해보았지만, 생각보다는 많이 어렵지 않았다.

한번 도전해서 성취감을 느껴보시길 바란다.~

 

그럼 이만 ~~~

반응형